첨단 의료기기 전문기업 - HKT
제목 [DAILY POP] 2022. 01. 25 백내장수술, 적절한 시기에 치료가 필요한 이유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2.03

[건강 Q&A] 백내장수술, 적절한 시기에 치료가 필요한 이유는?

 

  •  이영순 기자 2022.01.25 15:51

사진=글로리서울안과 구오섭 원장
사진=글로리서울안과 구오섭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고령화로 인한 시니어 산업이 점차 커짐에 따라 은퇴 이후 새로운 삶을 시도하는 시니어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시니어들의 나이에 발생되기 쉬운 백내장에 대한 관심 또한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노화를 원인으로 발생하는 백내장이 노년층 삶의 질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전문가들은 수술에 있어 수정체낭 손상을 최소화하는 게 관건이라고 강조합니다. 해당 질환의 경우 눈의 굴절기관인 수정체가 혼탁해져 안개가 낀 것처럼 시야가 뿌옇게 보이거나 사물이 흐릿하게 보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백내장은 대개 50세 이후에 발생하기 시작해서 60대는 50%, 70대는 70% 이상이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병입니다. 65세 이상 노년층이 입원하는 질환 중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빈번하게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초기 증상이 노안과 비슷해 가볍게 넘기는 질병이기도 하여 주의가 필요합니다.

초기에는 안경이나 돋보기를 써도 눈이 잘 보이지 않고 안개가 낀 것처럼 사물이 뿌옇게 보입니다. 이를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생각해 방치한다면 실명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이상증세를 느끼고 있을 때 빠른 원인치료를 받는 게 필요합니다.

 

치료방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초기에는 약물치료가 주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약물치료로는 질환의 진행속도만 늦출 수 있기에 혼탁해진 수정체를 원래 상태로 돌리기 위해서는 인공수정체 삽입 등 수술적인 치료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레이저 수술의 경우 백내장 전용 펨토세컨드 레이저인 카탈리스 3D 레이저가 주로 사용됩니다. 인간의 눈과 손이 아닌 3D OCT와 레이저로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정확도와 성공률, 수술 후 시력 회복력이 비교적 높은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레이저로 1.5초 만에 수정체 낭 원형절개를 완벽한 원으로 절개하면,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정 위치에 삽입할 수 있어 근시와 난시에 더해 노안까지 동시에 해결해 돋보기를 착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가능한 치료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노화에 따른 안질환은 정기적인 검진으로도 충분히 관리할 수 있고, 눈에 이상이 있다면 더 심각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발병 전에 치료를 받아야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글로리서울안과 구오섭 원장
저작권자 © 데일리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첨부파일